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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인구주택총조사 콜센터 운영 시작

국가데이터처(안형준 처장)는 10월 22일에 시작되는 2025 인구주택총조사를 앞두고 10월 16일(목) 오늘 대전 KT 인재개발원에 마련한 총조사 콜센터의 개소식을 개최하고, 총조사 기간에 조사에 관한 민원 응대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상담 시스템 전반을 최종 점검하였다. 2025 인구주택총조사 콜센터는 10월 17일부터 11월 20일까지 전문 상담원과 AI 기술을 이용해 24시간 운영되며, 총조사에 관한 궁금증을 빠르게 해소하고 전화조사를 실시하는 등 응답 가구가 조사에 편리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편의를 제공한다. 이번 조사에서는 영어, 중국어는 물론 베트남어 전담 외국어 상담원을 확대하고, 보이스봇(말로하는, 누르는 ARS), 챗봇, STT(Speach To Text) 등 AI 기술 이용한 다양한 상담 채널을 도입하여 상시 응대 체계를 갖추고 민원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고자 하였다. 게다가, 응답자가 콜센터(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전화조사를 예약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응답자는 원하는 시간에 본인 확인(조사안내문의 주소, 참여번호)을 거쳐 조사를 진행하게 된다. 한편, 콜센터에 문의 시 모든 상담원이 통화 중이거나 부재중(근무시간 외)일 경우, 문의자가 전화번호를 남기면 상담원이 발신정보 알리미 서비스를 통해 전화 발신(당일 또는 익일 오전)할 예정이므로 안심하고 전화를 받으면 된다. 안형준 국가데이터처장은 “2025 인구주택총조사 대상 가구는 모바일, PC, 전화, 방문조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조사에 참여할 수 있으며, 조사 참여와 관련해서 도움이 필요한 경우 언제든 콜센터로 연락 바란다”라며, “한분 한분의 대답이 대한민국에 좋은 답이 될 수 있도록 국민의 적극적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고 밝혔다.